사진-서범준
사진-서범준

 

독일 쾰른의 상징 쾰른 대성당은 1248년부터 건축을 시작해 1880년에 완공됐다. 이 성당 내부에는 동방박사의 무덤이 있어 많은 순례객들이 찾는데, 1345, 1785 등 이곳을 방문했던 순례객들이 방문 연도를 새겨놓은 흔적을 볼 수 있어 이 성당의 유구한 역사를 짐작 할 수 있다.

쾰른 대성당은 2차대전 당시 연합군의 폭격으로 큰 피해를 입었다가 복구 재건됐으며, 오늘날에도 성당 건물 외벽의 부식과 원형 복원을 위해 70여년이 넘게 복원 작업을 진행해 오고 있다.

쾰른 대성당을 볼 때마다 묵묵히 한 길을 걸으며 꾸준히 도전하고 노력해 꿈을 이루는 삶의 모습을 생각한다. 그래서 인생이라는 그릇을 깊고 넓게 만들어 많은 것을 그 그릇에 담게 하고 그늘이 넓은 나무로 자라게 하는 것인데, 쉽게 포기하고, 쉽게 다른 대안을 찾는 우리들은 뿌리 깊고 그늘이 넓은 나무가 아니라 잔나무가 돼버려 이 사회가 건강성을 잃고 있지 않을까 하는 반성이 된다.

사회적 상호작용이라는 말처럼 올곧게 한 길을 걸으며, 그 길에서 많은 것을 경험하고 얻은 선배가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사회가 건강하고 안정감 있는 사회의 모습 아닐까?

며칠 전 퇴근길에 힘들고 어려워 직장을 그만두겠다고 애인에게 하소연하는 한 여성의 통화를 들으면서 쾰른 대성당을 생각해봤다.

 

서범준 작가는 여행 사진작가 겸 크리에이터, 선우 여행팀 팀장으로 있다. 20여 년을 여행사에서 일하며 수많은 도시를 돌아다녔다. 사람, 자연, 도심의 빌딩숲, 미로 같은 골목길, 간판 덜그럭거리는 노포..혼자 눈에 담고, 마음에 두기 아까운 것들을 공유하며 바쁘게 살고 있다.

 
 
저작권자 © 웨딩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