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딩TV, 전국 미혼남녀 설문조사
“여성 권익⦁사회적 약자 위해 필요하다”는 남성15%-여성39%

여성가족부 폐지를 공약으로 제시했던 윤석열 당시 국민의힘 후보가 20대 대통령에 당선되면서 여가부 존폐 여부가 또 다시 이슈가 되고 있다.

윤 당선인은 지난 13일 여의도 당사에서 인수위 주요 구성안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부처의 역사적 소명을 다하지 않았냐고 밝혔는데, 이는 여가부 폐지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14일 전국 47개 여성단체는 ()여성주권행동’(이하 주권행동)을 발족하고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윤 당선인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이행을 촉구했다.

이런 상황에서 웨딩TV(www.wedd.tv)는 결혼정보회사 선우에 의뢰해 전국의 미혼남녀 699(459·240)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가부 폐지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한다.

이 설문조사는 대선을 40여일 앞둔 1월 중순에 진행했는데, 선거법에 위반된다는 선거관리위원회의 판단에 따라 결과를 공개하지 않았다.

조사 결과, 여가부 폐지에 찬성하는 남성 60%, 여성은 40%로 집계됐다. 여가부는 여성만을 위한 부처라는 인식이 강해서 폐지를 주장하는 의견은 남성들이 상대적으로 많지만, 그렇다고 여성들이 여가부 존속을 옹호하는 것만은 아니다. 여성들의 응답은 폐지와 존속의 비중이 비슷하게 나타났다.

여가부 폐지에 남성은 찬성 60%, 반대 15%, 모르겠음 25%였다. 여성은 찬성 40%, 반대 39%, 모르겠음 21%였다.

페지를 찬성하는 이유로 남성은 불필요한 부처, 세금낭비27%로 가장 많이 꼽았다. ‘역차별·여성편향적’(26%), ‘남녀 편가르기’(20%), ‘타 부처와 중복’(11%), ‘성과 부족’(10%), 기타(6%) 순이었다.

여성은 폐지를 바라는 이유로 성과 부족을 꼽은 응답자가 34%였다. ‘역차별’(26%), ‘타 부처와 중복’(22%), ‘논란이 많아서’(11%), 기타(7%)가 뒤를 이었다.

여가부 폐지에 찬성하는 응답자들의 비판과 지적은 신랄했다. 남성들은 남성을 잠재적 성범죄 가해자로 보는 듯”, “역차별이나 피해의식 유발”, “타부서에서 잘하는 일을 끌어와서 제대로 못하고 있는 이상한 부서”, “전세계에서 한국에만 있는 부서”, “남녀평등이 아닌 남녀 갈등만 조장한다는 등의 의견을 냈다.

여성들은 여성만 가족인가?”, “특정 젠더 부서는 평등사회에 맞지 않음”, “성별을 떠난 보편적인 정책을 추구해야”, “여가부에서 주는 혜택을 전혀 받지 못함”, “평등하려면 남성가족부도 있어야 한다등으로 폐지 입장을 밝혔다.

여가부 폐지 반대, 즉 여가부가 존속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낸 남성 15%, 여성 39% 가운데는 여성 권익을 위해 필요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남성은 여성 보호와 권리를 위해 필요한 부처’(44%)라는 이유가 가장 많았다. ‘폐지보다는 개편’(22%), ‘우리 사회 불평등이 많아서’(16%), ‘폐지 명분이 부족’(10%), 기타(8%) 순으로 답했다.

여성은 여성 권익을 위해 필요’(47%), ‘사회적으로 할 일이 많다’(37%), ‘폐지보다는 개편’(12%), 기타(4%)의 이유로 여가부 폐지를 반대했다.

여가부가 우리 사회에 필요한 이유로 남성들은 여성 고유의 문제 대응 부서는 필요하다”, “여성은 남성보다 약자이기 때문”, “가족의 중심은 여성”, “아직까지는 여성이라는 이유로 불공정한 대우가 있기 때문이라고 응답했다.

여성들은 한국이 OECD 국가 중 남녀 연봉차가 큰 편이다”, “성폭력·가정폭력 등에서 여자들은 안전하지 못하다”, “요즘 같이 무서운 세상에 여성가족부는 더 활성화 되어야 한다”, “부서 역할이 미비하다고 그때마다 폐지할 수 있나”, “여성 특혜 만이 아니라 가족에 대한 전반적인 행정부라는 이유로 여가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여가부의 개편이나 조정이 필요하다고 답한 남녀들은 제도 자체보다는 인사를 통한 바른 운영”, “심각한 저출산 사회에 강력한 가족정책을 실현하는 방향으로 존속”, “약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해서 남녀 모두에게 인정받을 수 있어야 한다등의 의견을 냈다.

또 역할 조정과 함께 차별적이고 편향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부서 명칭을 바꿔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응답자들이 제안한 명칭은 가족부, 평등가족부, 국민가족부, 양성평등가족부 등이었다.

 

 

저작권자 © 웨딩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