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학개론

pixabay
pixabay

얼마 전 소개팅을 한 L. 하지만 만나고 보니 상대 남성은 정말이지 자기 스타일이 아니었다.

그래도 어찌저찌 해서 식사까지 하게 됐는데, 남성이 전부 부담했다. 대충 계산을 해보니 10만원이 넘었다.

이후 그 남성으로부터 계속 연락이 왔고, 이런저런 핑계를 댔지만 그는 전혀 눈치를 채지 못했다. 그래서 할 수 없이 내 스타일이 아니다. 연락 그만해달라고 솔직하게 얘기했다.

그랬더니 그는 그날 데이트비용 운운하면서 밥 한 번 사야 자기가 억울하지 않을 것 아니느냐고 하는 것이었다.

L씨는 너무 찝찝하다면서 이렇게 부담이 될 줄 알았으면 그날 데이트 비용을 반반씩 냈을텐데 후회스럽다고 했다.

전문직 남성 B씨는 두 달 전 소개받은 여성 때문에 고민이 많다. 연예인급 외모의 그녀를 처음 본 순간에는 무엇을 해줘도 아깝지 않을 것 같았다.

그래서 첫날 얼굴 도장을 확실히 찍을 요량으로 럭셔리 풀코스로 그녀의 환심을 샀다.

그런데 그게 문제였다. 첫 단추를 그렇게 끼어놓으니 그녀는 소박한 데이트는 원치 않는 것 같았다. 매번 뮤지컬이나 공연을 보자고 했고, 예매는 늘 그의 몫이었다.

공연 후 저녁까지 먹으면 데이트 한번 할 때마다 30~40만원이 드는데, 그녀는 한 번도 돈을 낸 적이 없다.

자신을 물주로 생각하나 싶어 기분이 상하기도 했지만, 그녀의 예쁜 얼굴을 보면 마음이 약해진다. B씨는 큰 맘 먹고 그녀에게 투자를 하고 있다. 그녀와 오래 만나기를 바라면서..

남녀 사이에 데이트 비용 분담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누가, 언제, 얼마를 내느냐를 놓고 정답도 없는 밀당이 계속되고 있다.

사실, 좋은 사람을 위해 돈을 쓰는 게 뭐가 아깝겠는가. 만남 초기에는 상대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에 돈에 예민해지는 것이다.

이런 과정을 거쳐 좋은 사람이 되니 나름대로의 해법을 찾을 수밖에.

데이트 비용에 대한 생각이 많이 바뀌기는 했지만, 우리 정서상 남자가 많은 것을 부담한다는 인식이 있어서인지 남자들의 불평이 아직도 많은 편이다.

남자들이 돈 내는 건 당연하고, 여자들은 생색을 내며 돈을 낸다고도 한다. 또 여자들 입장에서는 얼마나 지갑을 여느냐가 마음의 표현이라고도 한다.

pixabay
pixabay

29·대학생():

나는 늦깎이 대학생이다. 그러다 보니 나이는 있어도 주머니 사정이 여의치 못하다그런데도 남친은 직장 다닐 때 모아놓은 돈 없느냐?’면서 데이트 비용을 낼 때마다 불만이다. 말 안 해도 내 형편을 이해해주는 것이 사랑하는 사람의 자세가 아닐까. 미안해하는 내 마음을 긁어 상처를 내는 그가 야속할 때가 있다.”

28·직장인():

가끔 첫 만남 비용은 남자가 다 내야 한다고 생각하는 여자들이 있다. 사회통념상 남자가 조금 더 비용을 내지만, 그래도 지갑을 꺼내는 성의는 보여야 하지 않을까. 남자 주머니 생각 안해주는 여자는 배려심이 없는 거다.”

28·직장인():

서너번 만난 남자가 있는데, 번갈아 가며 비용을 내는 분위기가 되었다. 그건 불만이 없다. 하지만 지난 번에 자기가 냈다고 니가 내실 차례네요라는 표정으로 나를 바라보는 그 남자의 태도는 마음에 들지 않았다. 뭘 그렇게 계산적으로 하는지...”

31· 직장인():

남자도, 여자도 똑같이 회사일 하고, 집안일 해야 하듯이 데이트비용 부담도 마찬가지다. 나 같은 경우는 내가 3번 사면 여자가 1번 정도는 사야 한다는 생각이고, 지금껏 만난 여성들은 다 그래왔다.”

남자 몇 번 낼 때 여자 1, 남자 몇%, 여자 몇%, 아무리 깔끔한 게 좋고 경우 바른 게 좋다고 해도 어떻게 칼로 자르듯 비용 분담을 할 수 있겠는가.

상황에 맞춰, 상대의 입장을 고려해서 내가 좀 더 많이 낸다는 생각을 하면 큰 문제는 없다.

어느 커플은 공동통장을 만들어 남자 70%, 여자 30% 정도를 입금해놓고 체크카드를 만들어 데이트 비용으로 쓴다.

그 남성은 예전에 연애할 때 좀 사치스런 성향의 여성을 만나 금전적인 손실이 컸다고 한다. 결국 돈 문제로 헤어지고 나니 또 그런 여자 만나면 어쩌나 싶기도 해서 이번에는 아예 처음부터 그렇게 하자고 제안했다고 한다.

사정 모르는 사람들은 계산적이라고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데이트할 때마다 이번에는 누가 내나?’ 그런 신경 안써서 좋고 서로 모은 돈을 쓰는 것이니 절약도 하게 된다고 한다.

내 돈 소중하듯 상대의 돈도 귀하게 여기는 마음이 사랑을 깊게 만든다. 상대가 돈을 많이 썼다 싶으면 고맙고, 뭐라고 사주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게 인지상정이다.

그것을 안다면 데이트 비용은 아무 문제가 아니다.

 
저작권자 © 웨딩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