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
pixabay

중년 이상의 부부는 고혈압을 공유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 배우자가 고혈압이 있으면 다른 배우자도 그렇게 된다고 CNN은 보도했다.

<미국심장협회 저널>에 발표된 이번 논문에 따르면 미국, 인도, 잉글랜드, 중국의 이성 부부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배우자가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자신이 고혈압을 가질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시간 대학, 에모리 대학, 콜롬비아 대학의 연구진은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수집된 미국 3989 , 인도 22389 , 잉글랜드 189 , 중국 6514 쌍의 자료를 살펴봤다. 미국과 잉글랜드의 커플들은 50세 이상이고, 인도와 중국의 커플들은 45세 이상이었다.

그 결과, 남편과 아내가 모두 고혈압이 있는 부부의 비율은 잉글랜드가 47.1%로 가장 높았고, 미국 37.9%, 중국 20.8%, 인도 19.8% 순이었다.

연구진은 이들 4개국의 모든 고혈압 환자의 약 절반 가량이 부부간 고혈압을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흥미로운 점은 고혈압은 중국과 인도보다 미국과 잉글랜드에서 더 흔하지만, 부부간 고혈압 공유 경향은 중국과 인도가 더 강하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연구에 참여했던 콜롬비아 대학의 페이이 루 박사는 문화가 한 가지 이유가 될 수 있다. 집단 사회인 중국과 인도에서는 가족의 유대감이 강하고, 부부는 정서적, 현실적으로 서로 의지하기 때문에 서로의 건강에 더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연구진은 부부의 고혈압 공유 비율이 높다는 사실은 고혈압을 검사하거나 운동에 참여하고, 건강식을 만드는 등 부부가 함께 이 질환을 관리하는 방법의 설계가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는 중위 이상 소득국가들의 대표적인 데이터를 이용해 고혈압 공유 상황을 살펴본 최초의 연구이다.

 

저작권자 © 웨딩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