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학개론

pixabay
pixabay

커플 나이차, 몇 살이 적당한 거 같나요? 예전에는 4살차는 궁합도 안본다고 했고, 대개는 남자가 3-4살 많으면 무난하다고 생각했지요.

하지만 요즘은 10살 이상 차이 나는 커플은 물론 연상연하 커플도 적지 않습니다. 사랑하면 나이차가 큰 문젠가요?

좀 솔직한 얘기를 해보지요. 40대 초반의 사업가 K씨는 사랑에 빠졌습니다. 상대는 15살 연하의 사회 초년생입니다. 둘은 첫 눈에 끌렸고, 한달도 안되어 서로를 애인이라고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K씨는 빨리 결혼하고 싶지만, 이제 막 취업을 한 그녀가 자리잡을 때까지 기다려주고 싶다는군요. 1년이건, 2년이건..

그런데 주변에서 하는 말을 들으니 마음이 좀 복잡해지려고 합니다. 나이차가 워낙 많은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생각지 못했던 고민도 생겼습니다.

그 중 하나가 성생활입니다. 지금이야 K씨도 한창 나이지만, 20년 후에는 성생활이 갈등요인이 될 수도 있다는 건데요. 20년 후를 장담할 수 없으니까요.

재밌는 것은 이 부분에 대한 40대 남녀의 생각에 차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40대 여성들은 나이차가 많으면 섹스 문제가 생긴다고 합니다.

여성1:

"여자가 한창 성에 눈뜰 때 남자는 60, 그래서 만족하기 힘들다."

여성2:

"이혼을 고려하는 많은 부부는 성문제가 있다."

여성3:

"부부는 많은 것을 공유해야 하지만, 섹스의 역할을 무시할 수는 없다."

40대 남성들은 나이차가 많아도 별 문제 없다고 생각합니다.

남성1:

"여자들은 결혼해서 애 낳으면 섹스에 소홀해진다."

남성2:

"섹스리스 커플들은 섹스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니라 다른 이유로 사이가 멀어져서 섹스도 안하게 되는 것이다."

남성3:

"나이 어린 여자를 만나면 남자는 젊어지고, 나이 많은 남자를 만나면 여자는 상대의 나이에 맞추게 된다. 성에 대한 부분도 마찬가지. 그러므로 별 문제 없을 것이다."

여성이 성을 밝혀서가 아니라 여성의 경우 신체 사이클 상 섹스에 서서히 눈을 뜨다 보니 아무래도 원숙한 연령대가 되면 부부 사이에는 성의 비중이 커지게 됩니다. 하지만 남녀 관계는 본인들만 아는 건데, 된다, 안된다, 딱 부러지게 애기하기는 힘들지요.

하지만 남성 연령이 40대이고, 나이차가 많이 난다면 연애기간을 오래 두는 건 변수가 생길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연애는 6개월-1년 정도가 어떨까 싶습니다.

또 하나, 여자가 나이 많은 상대를 만나는 이유는 대부분 또래의 이성에게서 느끼지 못하는 편안함과 관대함, 경제적 여유가 있어서입니다. 그 부분이 충족되지 못하면 갈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제가 아는 어떤 여성은 10년 동안 동갑 아니면 연하만 만났었대요. 그런데 매번 서로 튕기고, 맞춰주고, 이러면서 너무 신경을 써서 나이가 어려서 그러나?’ 싶어 그 후로는 5-10년 연상남만 만났다고 합니다. 그런데 신경 쓰는 건 마찬가지더랍니다. 연하남은 어려서 철이 없어서 그렇고, 연상남은 권위적인 면이 있어서 그렇고.

이 얘기는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는 거지, 나이 많으면 이렇고, 나이 어리면 이렇고, 단정지을 수 없다는 거죠.

나이차 많은 커플들은 성적인 조화도 중요하지만, 그건 생각보다 일부분에 지나지 않습니다. 정서적으로 교감하는 부부들은 섹스의 공백을 극복해 나가더라고요.

 

 

이성미    결혼정보회사 선우 커플매니저, <아주 특별한 연애수업> 저자  

 
저작권자 © 웨딩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