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경총회관에서 열린 ‘저출산 대응을 위한 경제단체 민관 협의체’출범식(사진-한국경영자총협회)
27일 경총회관에서 열린 ‘저출산 대응을 위한 경제단체 민관 협의체’출범식(사진-한국경영자총협회)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저고위)27저출산 대응을 위한 경제단체 민관 협의체출범식을 진행했다. 협의체는 저고위와 함께 한국경영자총협회·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제인협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중견기업연합 등 6개 경제단체가 참여한다.

민관 협의체는 주형환 저고위 부위원장이 6개 경제단체장을 찾아다니며 저출생 대응을 위한 정부와 경제단체 간 상시적 소통창구로서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고, 이에 경제단체들이 화답하며 성사됐다.

협의체는 이동근 경총 상근부회장과 최슬기 저고위 상임위원을 공동단장을 맡고, 저고위와 경제 6단체, 그리고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 실·국장이 참여한다.

저출산 대책 중 특히 일과 가정 양립, 양육부담 완화를 위해 기업 실태와 애로를 파악하고, 제도 활용도 제고와 실효성 확보를 위한 정책 건의 등을 논의한다. 매달 전체회의를 개최해 사업별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과제를 지속 발굴할 계획이다.

올해는 우선 기업별 일·가정 양립과 양육부담 완화 제도에 관한 실태조사를 시작으로 기업 가족친화제도 운영 매뉴얼을 작성해 배포·홍보할 예정이다.

주형환 저고위 부위원장은 육아휴직, 시차출퇴근·근무시간선택제,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등 가족친화제도를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좋은 청년일자리 창출 등 사회구조적 요인을 해소하는 데 경제단체와 정부가 협의체를 통해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공동단장을 맡은 이동근 경총 부회장은 저출산 위기 극복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에는 실질적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는 대체인력 확보나 유연근무제 도입 등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웨딩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