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다반사多反辭] 인생을 되돌아보니 할 말이 많네

 

출처 : 위키피디아
출처 : 위키피디아

 

‘알로하’ 와 ‘마할로’라는 하와이 인사말을 아세요?

태평양의 한가운데에 있는 영원한 봄날의 섬, 파도타기의 섬, 하와이는 한국인들에게도 친숙한 섬이다. “알로하(Aloha)”는 만날 때, 그리고  “마할로(Mahalo)”는  헤어질 때 하는 하와이의 인사말이다.
 
하와이는 한때 독립국가인 왕국이었다. 

현재 미국을 이루고 있는 51개 주( State) 중에서 과거에 독립국가였던 3개 주가 있는데, Texas, California 그리고  Hawaii 이다. 텍사스와 캘리포니아는 공화국이었고, 하와이는 왕국이었다. 이 하와이 욍국의 마지막 국왕은 릴리우오칼라니(Liliuokalani) 라는 여왕이었다. 
 
릴리우오칼라니는 1838년 9월 2일 리디아 릴리우 롤로카 왈라리아  카마카에하(Lydia Liliu Loloka Walaria Kamakaeha) 라는 이름으로 하와이제도의 오아후(Oahu) 섬의 호놀룰루 (Honolulu)에서 태어났으며,  1917년 11월 11일에 사망했다.  

그녀는 1893년 1월 17일 쿠데타(Coup d’etat)에 의해서 하와이가 망할 때까지 하와이 왕국의 8번째 국왕이었다. 

당시의 쿠데타 군은 하와이를 미국에 합병하려고 했으나, 당시 미국의  클리블랜드(Grover Cleveland)  대통령의 반대로 뜻을 이루지 못했다. 그러나 1898년에 미국과 스페인간의 미서전쟁(American Spanish War) 이 발발하자 미국은 하와이를 합병했으며, 하와이는 1950년대에 50번째의 주가 된다. 

릴리우오칼라니는 훗날 오아후섬과 마우이섬의 총독이 된 John Owen Dominis 와 결혼했으며, 1891년 Kalakaua 왕의 사후에 하와이 왕국의 여왕으로 등극했다. 

5대 국왕이었던 카메하메하 5세가 후손 없이 사망한 후 하와이는  카메하메하 1세와 혈연관계가 있는 사람들 중에 선거로 국왕을 뽑게 됐고, 릴리우오칼라니도 국왕선거에서 뽑혔다.

그녀는 개화군주였으며, 1881년 중국인 노동자들에 의해 천연두가 창궐할 때 중국인 노동자의 입국을 금지하여 하와이 원주민의 보호에 크게 기여했다. 그리고 한센병( Hansen’s disease) 환자를 위한 토지제공등을 했고, 릴리우오칼라니 교육재단( Liliuokalani  Educational Society) 를 설립하는 등 하와이 주민을 위한 인류애적 활동을 많이 했다. 

그러나 1893년 쿠데타를 일으킨 고린 써스턴, 더불류 쓰미드 등은 반란에 성공하자   샌퍼드 도울을 정부수반으로 하고 릴리우오칼라니에게 종신연금 년 20,000달러를 지불하는 조건으로 미국에 합병하려고 했으나, 릴리우오칼라니는 반대했다. 

그러자 반란군은 7월 4일 하와이 공화국을 만들었다. 이후 1895년 1월에 로버크 윌콕스와 새뮤얼 나우레인은 공화정을 반대하고 왕정을 회복을 위한 반란을 일으켰으나 실패했다. 그래서 릴리우오칼라니는 체포됐고, 구금 중에 진행된 재판에서 그녀를 지지했던 자들의 사면을 조건으로 퇴위를 선언했다.
 
릴리우오칼라니는  5년 중노동형에 5000달러 벌금형을 선고 받았으나 나중에 감형돼 왕궁에 구금됐다. 그 후 1896년 하와이 공화국은 릴리우오칼라니를 사면 복권시켰다. 1898년 8월에 하와이 공화국 대통령 샌퍼드 도울은 하와이의 주권을 미국에 공식적으로 인계하면서 하와이는 미국의 영토가 됐다.
  
릴리우오칼라니는 평생 미국에 뺏긴 왕실재산의 회복을 위해 일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했고, 1911년에 월 1250달러의 연금을 수령하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다. 그러나 그녀는 음악에 재능을 발휘하여 “ Aloha Oe = Farewell to Thee”를 작곡했는데, 이 노래는 지금까지도 가장 유명한 하와이 노래로 전해온다.

1917년 11월 릴리우오칼라니는 79년의 영욕의 세월을 뒤로 하고 사망했고,  마우나 알라 로열 마우솔레움  (Royal Mausoleum Royal Mausoleum of Mauna Ala)의 가족 묘지에 안장됐다. 
 

 

저작권자 © 웨딩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