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산세 계속, 검사 어려워 임산부 불안 가중

이웃 일본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국외 발생현황'의 국가별 '환자발생 수(사망)' 정보에 따르면 5월 1일 오전 9시 기준 일본의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전날보다 193명 늘어난 14,281명이었고, 사망자는 17명 늘어 432명이 됐다.

 

지난달 7일 도쿄 등 전국 7개 광역지역을 대상으로 선포됐던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긴급사태는 지난달 16일 전국으로 확대됐다. 일본 정부는 오는 6일까지인 전국의 긴급사태 유효 기간을 한 달가량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연일 2-300명대 확진자가 속출하는데도 코로나19 검사(PCR 검사)를 받는 게 여의치 않아 일본 국민들의 불안감은 극에 달하고 있다.

 

OECD가 지난 28일(현지시간) 공개한 국가별 코로나19 검사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36개 OECD 회원국 중 일본의 인구 1000명 코로나 검사 건수는 1.8명으로 35위로 최하위권에 머물렀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 교토시(京都市)는 코로나19에 대한 임산부의 불안을 완화시키기 위해 출산에 임박한 임산부 전원에게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PCR검사를 시행하기로 했다고 일본 NHK는 보도했다.

 

대상은 교토시에 거주하는 임신 38주 전후의 출산이 임박한 임산부 전원이다. 임산부 전원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하는 경우는 일본에서 최초이다.

 

임산부는 발열 등 증상이 있어도 꼭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서 불안한 경우가 많은데, 이런 불안을 완화시키고, 만약 감염된 경우 태어나는 아기와 출산에 입회하는 의료 관계자에게 감염이 확대될 우려가 있어 병원 내 감염을 방지한다는 의미도 있다는 것이 교토시의 설명이다.

 

교토시에는 여러 의료기관이 이미 독자적으로 PCR검사를 시행하고 있는데, 증상이 없이 양성이 확인되는 임산부도 있다고 한다.

 

교토시는 증상이 없는 경우에 통상 2만엔(한화로 약 23만원)정도 하는 검사 비용을 전액 보조하기로 결정, 이달 시의회에 약 1억엔(한화로 11억 4500만원)의 예산을 상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웨딩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