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포함한 저출산 정책자문단 위촉한 허성무 경남 창원시장

(사진-창원시청 제공)
(사진-창원시청 제공)

경남 창원시는 인구가 1천여명 증가했던 2011년을 제외하고 최근 10년간 인구가 줄곧 감소했다.

2010년 109만 200명이었던 창원시의 인구는 2020년 4월 기준 104만 4700명으로 줄었다. 급격한 인구 감소세를 감안하면 몇 년 안에 인구 100만선도 무너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팽배한 것이 창원시의 현실이다.

창원시는 급격한 출생인구 감소에 대응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저출산 대응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전문가와 시민 대표로 구성한 저출산 정책 자문단을 위촉했다고 13일 밝혔다.
 
저출산 정책 자문단은 창원시 출산 장려 지원 조례에 따라 전문가 8명, 시민대표 8명 등 16명으로 구성했다.

위원들은 향후 2년간 결혼・임신・출산・양육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저출산 대응 사업에 대해 논의하고, 신규 사업을 발굴하거나 제안할 계획이다.
 
허성무 시장은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저출산 대응 정책을 위해 전문가와 시민 대표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기대하고 있다”며 “시민의 목소리를 반영해 아이와 부모, 가족 중심의 정책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다양한 저출산 정책들이 수없이 양산되고 있지만, 실효를 거두지 못하는 상황에서 이렇게 현장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는 지자체가 늘고 있다.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있는 정책을 마련하겠다는 취지에서다.

일례로 지난해 8월 성동구에 들어선 부모와 아이를 위한 복합문화공간 ‘성동 마더센터, 못생긴 나무가 숲을 지킨다’(성동 마더센터)는 마장동 주민들의 협동조합인 ‘어바웃엠 협동조합’의 제안으로 추진됐다.

창원시는 앞서 지난 4월 27일 인구위기 공동대응을 위한 민・관・산・학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창원상공회의소, 관내 6개 대학교 총장 및 학생, 경남에 본부를 둔 양대 노총 대표 등 17명이 참여했다.

업무협약 주요 내용은 △저출산, 고령화 사회의 상호 대응과 협력체계 구축 △결혼・출산・육아를 위한 환경 조성 △창원시 주소 갖기 운동 공동 추진 △인구정책 인식개선 및 교육・홍보 △창원기업 투자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 공조체계 구축을 위해 상호 적극 협력 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웨딩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