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에게 순종하라고? 가부장적 결혼관에 강한 거부감

남성은 가정의 중심, 남편의 성공이 곧 아내의 성공 등의 전통적인 결혼관은 시대 변화 속에 해체되고 있지만, 남녀가 결혼에 대해 갖는 서로 다른 생각은 결혼생활의 갈등요인이 되고 있다.

미혼남녀는 부부의 역할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할까? 이는 요즘 세대의 결혼생활이 어떻게 형성되고 있는지를 가늠할 수 있는 지표가 될 수도 있다.

배우자매칭 선우 커플닷넷(Couple.net)은 미혼 남녀 4735(남성 2294, 여성 2441)을 대상으로 부부의 역할에 대한 인식을 조사했다. 조사 방법은 다음의 3가지 문항에 대해 남녀 응답자가 어떤 입장을 취하는지를 분석했다.

(1)()는 결혼한 여성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자녀를 낳아 기르고 남편을 내조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2)()는 결혼한 여자는 시가의 일을 친정보다 우선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3)()는 아내가 남편의 의견에 순종해야 집이 편안하다고 생각한다.

여성의 경우 여성의 희생을 원하는 전통적 부부 역할관계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편 내조, 시가 우선, 순종, 3가지 문항 중 아내가 남편에게 순종해야 집안이 편안하다는 생각에 대해 가장 강한 반감을 나타냈다. 또한 3가지 문항 중 남편 내조에 대해서는 긍정하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여성은 전통적인 부부 관계에 대해 부정적 입장임을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웨딩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