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엠마 왓슨 등이 주도하는 런던을 여성의 도시로!’캠페인

배우 엠마톰슨 등이 주도하는 런던지하철역명을 여성이름으로 바꾸기 캠페인(WOW 트위터 캡처)
배우 엠마톰슨 등이 주도하는 런던지하철역명을 여성이름으로 바꾸기 캠페인(WOW 트위터 캡처)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지하철을 꼽으라면 단연 런던지하철이다. 1863110일에 영국 런던에서 운행을 시작해 올해로 개통 157주년을 맞았다. 그 유명한 런던의 탐정 셜록 홈즈가 등장하는 소설이 1887년에 처음 발표됐으니 아마 소설 속에서 셜록이나 그의 친구 왓슨이 런던지하철을 탔다는 대목이 나왔을 법도 하다.

이렇게 유서깊은 런던 지하철역명에 여성의 이름이 붙게 될 수도 있다.

영국 인디펜던트와 가디언은 영화배우 엠마 왓슨(Emma Watson)과 작가 레니 에도-로지(Reni Eddo-Lodge)의 주도로 여성 영웅들에 대한 존경을 담아 런던 지하철역명에 여성의 이름을 붙이는 작업이 이뤄진다고 20일 보도했다.

2016년 미국에서는 작가 레베카 솔닛(Rebecca Solnit)씨와 조슈아 옐리 샤피로(Joshua Jelly-Schapiro)씨가 논스톱 메트로폴리스: 뉴욕시티 아틀라스에서 이와 동일한 작업을 한 뉴욕지하철 노선도를 선보인 바 있다.

이 지도는 뉴욕시의 지하철역명에 여성과 논바이너리(non-binary people: 남성과 여성이라는 이분법에서 벗어나 제3의 성을 선택한 사람들), 그리고 여성그룹의 이름을 붙였는데, 이후에 아이콘(iconic)’포스터로 제작되기도 했다.

여성과 논바이너리, 여성그룹의 이름을 붙인 뉴욕 지하철노선도(WOW의 구글 문서 캡처)
여성과 논바이너리, 여성그룹의 이름을 붙인 뉴욕 지하철노선도(WOW의 구글 문서 캡처)

솔닛씨와 옐리-샤피로씨는 역사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바꿔줄 지도를 만들기 위해배우이자 여성운동가인 엠마 왓슨씨와 백인들에게 인종에 대해 더 이상 말하지 않는 이유(Why I’m No Longer Talking to White People About Race)의 저자인 에도-로지씨, 그리고 역사학자, 사서, 작가들과 함께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계획은 위민 오브 더 월드’(WOW, Women of the World) 재단의 트위터에 런던지하철역에서 찍은 왓슨씨의 사진과 함께 공개됐다. 이 트윗에는 이 캠페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되어 있는 구글 문서(Google Doc)의 링크를 소개했다.

구글 문서에는 레베카 솔닛씨와 조슈아 옐리-샤피로씨가 뉴욕시의 지하철역명에 여성과 논바이너리, 여성그룹의 이름을 붙여 또 하나의 뉴욕지하철 지도를 만들었다. 이 지도를 계기로 공공장소와 역사, ()과 여성운동, 기억 등에 대한 많은 논의가 촉발됐다고 적혀있다.

이 문서는 또한 흑인 영국여성과 여성예술가, 그리고 문화운동가들의 이름을 붙인 당신의 여행에 늦어서 미안합니다(We Apologise for the Delay to your Journey)’ 지도를 포함해 런던지하철 지도에 대한 앞선 작업들에 존경을 표했다.

이어서 이 문서는 런던이라는 도시를 만들었고, 지금도 만들고 있는 여성들을 위해 만드는 아이콘화된 지하철 노선도에 포함되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중요한 여성들과 논바이너리들의 이름을 제시해줄 것을 일반인들에게 요청했다.

 

 

저작권자 © 웨딩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