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콕 독서열풍, 온라인 도서축제 등

*pixabay
*pixabay

아침, 저녁으로 부는 선선한 바람에 가을을 실감한다. 이 맘 때면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라는 말을 흔히 듣는다.

등화가친(燈火可親), 가을이 돼서 서늘하니 등불을 가까이 할 수 있다. 당나라의 문학가이자 사상가인 한유(韓愈)가 아들에게 독서를 권하며 지어보낸 시의 한 대목이다.

적당한 기온, 마음의 여유, 이런 가을이 독서하기 좋다는 생각도 들지만, 실제로 가을은 1년 중 책이 가장 안 팔리는 계절이라고 한다. 책이 가장 많이 팔리는 계절은 의외로 여름이다. 휴가와 방학 등 시간적 여유가 있어서 그런 모양이다.

그런데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바깥 활동이 줄면서 집콕 독서열풍이 불고 있다.

교보문고의 ‘2020년 상반기 도서판매 동향 및 베스트셀러 분석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도서 판매권수는 지난해 동기보다 8.6% 증가했다. 또 또 온라인 쇼핑몰 G마켓과 옥션의 경우올해(1~8) 아동도서 매출이 지난 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89%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서 외에 독서용품도 판매가 늘었다. 온라인 쇼핑몰 11번가는 사회적 거리 두기 2.5단계가 시행된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6일까지 상품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자책 단말기 등 태블릿 매출이 전월 동기 대비 117% 증가했다고 9일 밝혔다. 탁상용 조명(46%), 책꽂이(44%)와 책장(40%)도 매출이 늘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지역 도서관들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휴관과 개관을 반복하고 있는 상황이다. 북 드라이브 스루, 대출도서 배달 등 대민접촉을 최소화하면서도 책을 읽으려는 주민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19가 잠시 소강상태를 보이면서 개관을 준비하던 도서관들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다시 문을 걸어잠궜다. 그러다가 9월 독서의 달을 맞이했다. 예년 같으면 다양한 독서문화축제가 열릴텐데, 올해는 온라인 방식으로 전환해 아쉬움이 크다.

국내 최대 규모의 독서문화축제 ‘2020 대한민국 독서대전4일부터 6일까지 제주에서 열렸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행사 개최가 불투명했던 독서대전은 올해 전면 비대면으로 진행됐는데, 도서축제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각 지역에서도 9월 독서의 달 행사가 잇달아 열린다.

부산시 제11회 가을독서문화축제 포스터(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 제11회 가을독서문화축제 포스터(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올해로 11회째를 맞이하는 가을독서문화축제를 오는 12일부터 19일까지 8일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올해의 공식 주제는, 일상의 쉼표를 읽다이며, 시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작가 북토크·포럼·인형극·음악공연 등 다양한 영상을 실황 중계 또는 녹화해 제공한다. 또 독립서점, 출판사 직접 방문 대신 VJ 온라인 투어로 진행하고, 채사장, 한비야, 정호승 등 유명 저자를 초청, 유튜브로 강연을 중계할 예정이다.

모든 행사와 일정은 축제 홈페이지(http://busanbookfestival.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단양교육도서관은 도서관 주간 및 독서의 달을 맞이해 오늘의 가장 아름다운 페이지, 도서관이라는 표어로 다양한 비대면 독서문화 행사를 펼친다.

행사는 내가 그린 원화 전시회 나도 북큐레이터 전래동화 독서퍼즐 3행시의 달인 꽝 없는 돌림판 등 다양한 독서 관련 행사, 도서관 보물섬 탐험대 신나는 전통놀이 체험 화수목 꽃물 나무와 함께하는 생활공예 인형극 지혜로운 멧돼지 새콤달콤 솜사탕 등 다양한 공연 및 체험과 간식 제공으로 진행된다.

또한 전 세대를 아우르고 소통과 화합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7080 레트로 콘셉트를 설정, 복고패션을 하고 도서관에 방문하는 모든 이용자에게 폴라로이드 촬영을 해준다.

자세한 사항은 단양교육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 참여 프로그램의 신청은 전화(043-423-1096) 접수를 통해 가능하다.

음성군립도서관은 9월 한 달 동안 다양하고 유익한 문화행사를 운영한다. 온라인 비대면 행사인 집에서 즐기는 도서관 싹쓰리는 음성군립도서관 홈페이지에 게시된 사서추천도서를 읽고 한줄 서평 달기와 독서퀴즈 게시판의 퀴즈를 맞추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참가자에게는 도서관 재개관시 방문하면 에코백 또는 멀티펜 세트를 소진 시까지 선착순 증정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음성군립도서관 홈페이지(lib.eumseong.go.kr)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웨딩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