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석이야기

신성성과 디자인 감각을 결합해 혼례의 의미를 극대화 

16세기에 활동한 이탈리아의 화가 로젠초 로토가 그린 '마르실리오 카스티와 그의 신부 파우스티나'에서 신랑이 신부의 손에 결혼 반지를 끼워주려고 하고 있다.
16세기에 활동한 이탈리아의 화가 로젠초 로토가 그린 '마르실리오 카스티와 그의 신부 파우스티나'에서 신랑이 신부의 손에 결혼 반지를 끼워주려고 하고 있다.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해온 혼인이라는 제도는 혼례(婚禮)라는 의식을 통해 두 남녀가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인 성숙을 이루면서 새로운 가족을 형성하고 삶의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는 의미가 부여된다.

혼례의 예()의 한 부분인 예물은 사랑과 혼인을 서약하는 두 사람의 개인적인 약속인 동시에 가정과 사회와의 약속을 의미하는 징표로서, 일반적인 장신구와는 다른 신성한 의미를 갖는다.

과거의 예물은 대물림의 형식도 있었으며, 재산적 가치를 중시하는 환전(換錢) 수단으로도 간주되어 왔다. 이후 시대가 변함에 따라 다양한 문화를 접할 통로와 기회도 많아지고 안목도 변화해 현대에는 미적 가치와 함께 예물이 가지고 있는 의미가 중요하게 부각되어 예물에 대한 인식도 많이 달라졌다.

1960-70년대는 의식주가 우선이었기에 순금 쌍가락지가 혼수 예물의 필수품으로 급전(急錢)의 수단이 되었던 시기였다. 1980년대에는 88올림픽을 비롯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비약적인 발전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전반적인 경제 성장에 힘입어 예물도 다이아몬드, 루비, 사파이어 등 이른바 5대 귀보석이 유행했다.

다이아몬드(출처-우신 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출처-우신 다이아몬드)

이후 1990년대에는 환금성 위주에서 디자인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감각적 디자인이 시작됐고, 현재는 사랑을 약속하며 주고받는 예물로 디자인이 우수한 실용적인 예물이 주목을 받고 있다.

혼례라는 신성한 의식을 완성시키는 매개체로서의 예물은, 두 사람의 정성과 뜻을 전달하는 역할과 함께 개개인의 개성도 표출하는 미적 욕구도 충족해야 한다. 예물이 재산적 가치, 형식적 절차 등의 전통적 의미와 함께 현대 생활과 조화시킬 수 있는 디자인 감각과 보석의 의미를 결합해 혼례 그 본연의 의미를 재고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고가의 보석을 중심으로 형성된 귀금속 예물시장은 이제 예물 형식의 확장을 통해 감각적인 디자인을 우선시하고 합리적인 구매 패턴에 영향을 주면서 기능의 다변화를 추구한다. 이에 현대의 패션과 조화를 이루고 혼례의 예물로서 상징적 의미를 지닐 수 있는 탄생석을 이용한 예물을 생각해 본다.

탄생석은 태어난 달을 상징하는 의미를 가진 보석으로 초기에는 마귀를 쫓는 호신(護身)용 부적이나 신이 내린 절대적 신표(信標)처럼 귀하게 여겨져 왔다고 한다. 몸에 지니고 있으면 질병과 재난을 피할 수 있다고 믿었으며, 행운이 깃든다고 해서 자신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했다.

5월에 초록색의 에메랄드, 7월에 붉은 색의 루비, 8월에는 홍마노 탄생석은 계절감과 색채를 고려하여 만든 것으로 보인다.

11월의 탄생석 '토파즈'
11월의 탄생석 '토파즈'(출처-플로라)

탄생석의 유래는 몇 가지 설이 있다.

첫째는 고대인은 국가의 운명을 좌우한다고 여겼던 하늘에서 관찰되는 행성이 몇몇 보석과 관련이 있다고 믿는 고대 천문학에서 유래된 것으로 메소포타미아 지방에서 처음 시작됐다고 한다.

둘째는 예수가 그의 12제자들에게 예루살렘의 기초석을 나눠줬다는 요한계시록에서 유래된 유대인들에 의해 비롯됐다는 것이다.

셋째는 동양에서는 점성학에서 태어난 달의 성좌에 속해 있는 보석을 지니고 있으면 재해나 병을 물리치고 행운과 장수, 명예를 얻을 수 있다고 믿은 것에서 비롯된다.

넷째는 옛날에 그리스도교 전신(前身)인 유대교 제사장의 제복을 12개의 보석으로 장식햤던 것이 유래됐다는 말도 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탄생석은 1912년 보석조합회의에서 결정했는데, 서양의 취향에 따라 결정돼 처음에는 동양에서 좋아하는 비취나 진주 같은 보석이 탄생석에서 빠져 있었다. 1950년 미국보석협회(America Jewelry Council)에서 3월에 산호, 5월에 비취, 6월에 진주와 같은 동양의 보석이 추가돼 현재의 월별 탄생석이 만들어졌다.

1

가넷(Garnet)

암적색

우애, 정조, 진실

2

자수정(Amethyst)

보라색

성실, 평화, 진실

3

아쿠아마린(Aquamarine)

푸른색

젊음, 행복

산호(Coral)

붉은색

침착, 총명, 용감

4

다이아몬드(Diamond)

무색

고귀, 순수, 청정무구

5

에메랄드(Emerald)

녹색

애정, 매력

비취(Jade)

녹색

침착, 용기, , 장수, 마음의 평화

6

진주(Pearl)

크림색, 백색

건강, 장수

7

루비(Ruby)

빨간색

사랑, 정열, 순정

8

페리도트(Peridot)

황녹색

행복, 부부화합

9

사파이어(Sapphire)

청색

청춘, 덕망, 지혜

10

오팔(Opal)

무지개색

온화, 희망, 인내

11

토파즈(Topaz)

황금색, 청색

우정, 온화, 결백

12

터키석(Turquoise)

()

행운, 성공, 번영

 

12월의 탄생석 '터키석'
12월의 탄생석 '터키석'(출처-플로라)

예물은 귀금속산업에서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그 사회의 경제, 사회, 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보석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함께 흥미로운 의미를 담고 있는 탄생석을 결혼 예물과 결합해 보면 보석 본연의 가치에 탄생석의 의미가 더해질 수 있다.

 

 
저작권자 © 웨딩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