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여성 주인공 고전소설 7편, 오디오북 출시
[이 책]여성 주인공 고전소설 7편, 오디오북 출시
  • 추영 기자
  • 승인 2020.11.24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 비하적, 차별적 표현 없애고, 주체적 여성 캐릭터로 재탄생

걸 클래식 컬렉션(사진-스토리텔)

작은 아씨들(1868), 키다리 아저씨(1912), 작은 공주 세라(1905), 빨강머리 앤(1908), 하이디(1881),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1865), 비밀의 화원(1909)..

1800년대 중반~1900년대 초반에 출간된 이 7편의 소설은 역사상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여성 캐릭터가 주인공인 고전 소설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출간 이래 100~150년 동안 여러 차례 번역, 출판된 이 소설들이 다시 한번 현대적 번역으로 재탄생했다.

오디오북 스트리밍 서비스 스토리텔출판사 윌북과의 협업을 통해 여성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고전소설 모음 걸 클래식 컬렉션을 오디오북으로 단독 공개한다고 밝혔다.

특히 국내 젊은 여성 번역가들이 현대적 언어와 인식을 담아 완역했고, 소설 속 여성의 주체성이 돋보이도록 여성 성우의 목소리로 녹음됐다.

또한 여성과 남성, 장애인과 비장애인 등을 구분짓는 차별적이거나 비하적인 표현을 피하는 등 현대적 인식과 언어로 원문에 충실하게 번역됐다. 예를 들어 여성에게만 ‘~’, ‘미스~’등을 붙인 표현을 없애고, 벙어리 장갑을 엄지 장갑으로 바꾸는 등이다.

박세령 스토리텔 한국지사장은 이전에는 앤, 하이디, 주디 등 소설 속 주인공들이 명랑하거나 당찬 소녀로만 보였다면 이번 걸 클래식 컬렉션에서는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주체적이고 입체적인 여성으로 드러난다이번 오디오북을 통해 많은 분들이 어릴 때 읽었던 책과의 차이점을 느껴보고, 자녀들에게도 차별 없는 언어로 쓰인 고전 이야기를 들려주면 좋겠다고 출간 취지를 밝혔다.

한편 스토리텔은 걸 클래식 컬렉션오디오북 출시를 기념해 이달부터 2월까지 해당 시리즈를 완독 후 인증하는 ‘#걸클래식챌린지이벤트를 진행한다. 매주 1권씩 지정되는 오디오북을 완독하고 재생 화면을 캡처한 후 인스타그램에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짧은 독후감을 남기면 된다. 4회 이상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에게는 스토리텔 시그니처 컬러와 로고가 새겨진 머그잔을 증정한다.

 

 

【서울-웨딩TV】 추영 기자 (편집인/국장) crystalware0615@wedd.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