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급감 막기 위한 생애주기별 지원 정책 추진

인구정책 TF 회의(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도는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위기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생애주기별 지원정책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달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 해 경북도의 인구는 전년보다 2만여명이 줄었다. 또 지난 10년 간 전체 인구는 6만 여 명, 출생아수는 1만 여 명 이상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청년 인구의 지속적인 감소로 경북 총 인구의 22.8%로 낮아진 반면 65세 이상 인구는 21.7%를 차지해 초고령화가 가속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0년에 노인인구가 전체인구의 7%를 넘어서며 고령화사회에 진입했고, 2017년에 고령화율 14.2%로 고령사회가 됐다. 그리고 2025년경에 그 비율이 20%를 넘는 초고령화사회에 도달한 것으로 예측되는데, 경북은 초고령화사회 진입이 5년이나 빨라진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경북도는 도교육청, 대구경북연구원과 도 15개부서 실과장이 참석하는 인구정책TF 회의를 개최해 생애주기별 지원정책을 내놨다.

청년들의 결혼 및 주거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결혼지원정책으로 청춘남녀들에게 만남 기회를 제공하고, 신혼부부에게 보금자리 임차보증금 이자를 지원하며, 공공 임대주택 건설, 청년 농촌보금자리 조성 사업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임신·출산 지원을 위해 난임부부와 고위험 임산부의 의료비 지원을 늘리고, 공공의료기관인 안동의료원에 난임센터를 설치해 건강한 임신환경을 조성하기로 했다. 또 공공 산후조리원을 확충해 지난 해 11월 개소한 울진에 이어 김천, 상주에도 둔다는 계획이다.

'영유아 보육 지원' 정책으로는 공동육아나눔터를 20곳에서 28곳으로, 국공립 어린이집을 174곳에서 194곳으로 늘려 돌봄서비스의 공공성을 강화한다. 아이돌봄서비스의 본인부담금 50% 추가 지원하고, 영유아 전담 아이돌보미도 140여 명 양성한다.

강성조 경북도 인구정책TF 단장은 생애주기별 지원정책 성과를 검토해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고, 인구위기 대응을 위한 신규 정책과제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앞으로 실효성 있는 정책추진으로 도민의 삶의 질 제고와 아동·청년·여성 등 모든 세대가 어우러져 살고 싶은 경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웨딩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