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학생>남학생이 결혼에 소극적부정적

··고등학생 67.4%가 결혼을 의무로 받아들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 10명 중 7명은 결혼을 하더라도 아이를 반드시 낳을 필요는 없다 생각하고 있었다.

아동복지전문기관인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지난해 89월 재단 산하 아동복지연구소가 전국 초··고등학생 708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를 24일 발표했다.

결혼을 반드시 해야 한다는 응답은 전체의 16.7%인데 비해 결혼을 반드시 할 필요는 없다고 밝힌 응답자는 무려 67.4%나 됐다.

결혼을 하더라도 아이를 반드시 낳을 필요는 없다는 응답도 전체의 70.3%로 조사됐다. 특히 고등학생은 출산이 의무가 아니라는 의견이 78%나 됐다.

일반적으로 결혼을 한 사람이 결혼을 하지 않은 사람보다 더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는 21.9%에 불과했고, 부정적인 영향을 줄 거라는 의견은 32.5%, 그리고 모르겠다45.5%였다.

특히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고학년으로 갈수록 결혼의 필요성에 소극적이거나 부정적인 모습을 나타냈다.

주목할 부분은 결혼과 출산에 대한 부정적인 경향과는 달리 동거에 대해서는 수용적인 태도를 보였다. 즉 긍정적인 인식이 49.8%로 부정적인 인식(17.1%)의 약 3배로 집계됐다.

젊은 세대 사이에는결혼은 선택이라는 생각이 팽배해있고, 가족을 통한 행복보다 개인의 행복과 발전에 더 큰 가치를 두는 성향을 나타내고 있다. 이번 조사를 통해 미래세대인 아동 및 청소년들도 결혼·출산·가족에 대한 인식이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동복지연구소 이필영 소장은 우리 아이들이 열린 그리고 가족 친화적인 문화를 형성해 나갈 수 있게 기초 중등교육과정에서 인구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웨딩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