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결혼문화

이 시리즈에서는 전세계의 다양한 결혼 문화와 그 안에 담겨진 의미를 되새겨 우리 현 사회의 결혼에 대해서 다시 묻고자 한다.

출처 : flickr
출처 : flickr

● 누구에게나 ‘평등’한 뉴질랜드

남반구 오세아니아에 있는 섬나라 뉴질랜드는 원주민인 마오리족 로컬 문화와 고유의 문화가 결합하여 독자적인 문화를 형성하고 있는 독특한 나라이다. 
전체 인구의 68%는 유럽인, 14%는 마오리족, 남태평양인이 6.9%로 구성된 다문화 국가답게 서로 다른 문화를 존중하는 인식과 사회 분위기가 형성돼있다. 
인구의 대부분은 유럽인이지만, 뉴질랜드는 차별 없는 교육 뿐 아니라 사회 각 방면에 걸쳐 마오리족의 진출도 활발하다. 또한 남녀 임금 격차가 낮고 양성평등 지표가 높은 인권 복지 국가로도 손꼽히고 있다. 

장소도, 하객도 자유! 하지만 주례는...

모든 이에게 부여되는 평등과 기회는 결혼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뉴질랜드에서는 혼인관계에 준하는 연인관계를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법적으로 결혼한 관계(Marriage), 결혼에 준하는 시민 결합(Civil Union), 그리고 3-4년 이상 같이 살고 있는 커플을 말하는 디 펙토(de facto)다. 

다양한 관계만큼 각자의 문화와 개성을 존중하는 뉴질랜드인에서 결혼식 역시 정해진 틀이 없는 편이다. 

뉴질랜드에서 결혼하는 방법은 두 가지다. 첫 번째는 레지스트리 사무실이나 지정된 장소에서 간단하게 절차를 밟는 것이다. 두 번째는 법적 대리인을 통해서 외부에서 결혼하는 것이다. 

출처 : flickr
출처 : flickr

하지만 뉴질랜드에서 결혼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사람들이 있다. 바로 주례자.

우리나라는 존경하는 지인에게 주례를 맡기는 반면, 뉴질랜드에서는 무조건 나라에서 인증서를 발행한 전문가가 주례를 봐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결혼은 무효가 된다. 또한 결혼식에서 증인을 서 줄 2명의 증인이 꼭 필요하다. 

신랑과 신부 그리고 2명의 증인의 서명이 명시된 혼인신고서를 법적 등록이 되어 있는 주례자에게 전달한 뒤 마지막으로 정부에 제출이 완료돼야 결혼식의 법적 절차가 마무리된다.

●모든 신랑신부는 법 앞에 '평등'하다!

평등과 인권 그리고 개성을 중요시하는 뉴질랜드에서 왜 이런 법적 절차를 밟아야 하는 것일까? 

뉴질랜드의 결혼은 '형식'이 아닌 국가의 공인 아래 이뤄지는 '법으로 허락한 결혼'다. 뉴질랜드의 독특한 주례 문화는 당신이 그 누구든, 국가의 대리인인 주례자를 통해 결혼을 주관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즉, 뉴질랜드의 결혼은 어디서나,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주례 없이는 인정받지 못하는, 아무나 하지 못하는 결혼이다. 

지난 2013년 4월 뉴질랜드에서는 동성결혼이 합법화됐다. 

동성 결혼은 세계적으로 논란이 되는 이슈이기에 옳고 그름을 따질 수는 없지만, 중요한 점은 성적 지향과 성 정체성마저 국가에서 법으로 허용한다는 것이다. 뉴질랜드에서 이 법안은 '평등 결혼'이라고도 불린다.

 

저작권자 © 웨딩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