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결혼문화-러시아

이 시리즈에서는 전세계의 다양한 결혼 문화와 그 안에 담겨진 의미를 되새겨 우리 현 사회의 결혼에 대해서 다시 묻고자 한다.

러시아 결혼식에서 부모가 편지를 낭독하는 모습(출처-유튜브 구잘TV)
러시아 결혼식에서 부모가 편지를 낭독하는 모습(출처-유튜브 구잘TV)

러시아 연방은 광활한 땅을 가진 대표적 나라로 약 200여개 소수 민족으로 구성돼 있어 기본적으로 민족에 따라 문화, 언어가 다르고 이에 따라 결혼문화도 다소 차이가 있는 편이다. 

또한 러시아 혁명 전후로 결혼문화나 가족법이 변화되며 격변기를 거치며 결혼식이 비교적 간소화됐으나 현재까지 일부 전통 풍습이 남아 있다.

부모님 은혜에 대한 감사 의식, 오직 눈물로 대신 

결혼에 대한 약속이 결정되는 날부터 신부는 바깥출입을 삼가고, 집에서 슬픈 노래를 계속해서 부른다. 이것은 결혼식 당일까지 계속된다. 

노래의 가사에는 신부가 부모와 형제 자매를 떠나게 되는 것을 슬퍼하는 내용이 들어있다. 이 때 신부의 친구들도 방문하여 함께 슬픈 노래를 부른다. 

그런데 신부는 집안의 부엌에서 주로 이 노래를 부르게 된다고 한다. 성결하고 순결한 처녀로 성장시켜준 부모의 은혜의 크기와 무게가 부엌에 있는 도량형기로도 잴 수 없어서 눈물로 대신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신부는 그 동안 미처 몰랐던 부모의 은혜에 대한 보답, 공경의 의미를 노래로 전달하게 된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신랑, 신부와 함께하는 가족과 하객들

러시아 결혼식은 신랑 신부와 하객들이 넉넉한 시간을 함께 보낸다.

결혼식 당일 오전, 각각 웨딩드레스와 턱시도를 차려입은 신부와 신랑은 가까운 친인척, 친구들 앞에서 혼인신고로써 막을 올린다. 신랑 신부의 혼인 신고 서명을 마치면, 친구의 서명이 이어진다. 이어 결혼반지를 나눠 끼며 혼인신고를 마친다.

신고를 마친 신랑 신부는 와인을 함께 가볍게 마신 직후 잔을 바닥에 던져 깨뜨린다. 이것은 병이나 잔을 깨면 행복하게 잘 산다는 미신에서 비롯된 풍습이다. 이 때 지켜보는 친구들이 박수를 쳐주며 행복을 기원한다.

결혼식에서는 신랑 신부 부모님이 예비 부부에게 행복하게 살길 바라는 편지를 낭독해주러 나온다. 또, 친동생이나 가까운 가족도 신랑 신부에게 덕담 한마디씩을 해주기 위해 하객 앞에 선다. 

식이 마치면 여러 개의 축하 공연과, 하객 파티가 이어진다. 민족 전통춤으로 시작해서, 블루스를 추는 신랑 신부에 이어, 하객들의 자유롭게 춤추는 파티로 이어진다. 

러시아 결혼풍습은 결혼이 단순히 두 남녀의 결합이라고 생각하기 쉬운 오늘날, 키워준 부모님의 은혜 그리고 축하해주는 친구들의 우정까지 모든 인연의 소중한 작품이란 사실을 돌아보게 한다.

 

 

저작권자 © 웨딩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