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임 부부들의 고충해결에 꼭 필요한!

*pixabay
*pixabay

난임 의료취약지에 거주하는 난임 부부들은 64일부터는 보건소에서도 난임 주사를 맞을 수 있게 된다.

지난 26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지역보건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에 따라 앞으로 보건소의 역할에 난임주사 정보 제공이 추가돼 난임 부부들이 보다 손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됐다.

이에 난임 의료취약지에 거주하는 난임 부부는 민간의료기관에서 발급받은 진료의뢰서(주사제명투약 용량유의사항 등 명시)를 가지고 사전 예약 후 해당지역 보건소를 방문해 난임주사를 맞을 수 있다. , 일부 지역에서는 난임주사 투약이 불가능한 곳도 있다.

난임으로 시험관 시술을 받는 여성은 과배란을 유도하는 복부 주사와 수정란 이식 후 착상을 유도하고 유산을 방지하는 프로게스테론 주사를 일정 기간 매일 맞아야 한다.

그런데 프로게스테론 주사는 근육에 주사를 놓기 때문에 주로 병원에서 맞는데, 처방 병원이 아닌 일반 동네 병원은 투약을 거부하는 경우가 많고, 난임 전문병원은 대도시에 집중돼 있어 지방에 거주하는 여성들은 난임 주사를 맞는 데 어려움을 겪어왔다.

게다가 같은 시간에 일정하게 반복적으로 맞아야 하는 주사 특성상 여성들은 회사나 관공서, 심지어 지하철역 화장실을 떠돌며 자가 주사를 하고 있어 주사 난민이라는 자조적인 수식어가 붙을 정도였다.

이런 이유에서 그동안 접근이 용이한 보건소에서 난임 주사 투약을 희망하는 여성들이 많았다.

늦게 결혼하고, 늦게 출산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난임 및 불임환자도 증가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에 따르면 난임 진단을 받은 사람은 2009177000명에서 2017212000명으로 19.8% 증가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아이를 낳고 싶어도 낳기 어려운 사람들을 지원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저출산 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보건소 난임주사 투약처럼 난임 부부들의 고충이 충분히 반영돼 실효성 있는 난임정책이 시행된다면 저출산 문제 해결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웨딩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