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불안으로 긴급돌봄 안보내고, 눈치보여 돌봄휴가 사용 못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가정의 자녀 돌봄 부담이 커졌음에도 돌봄 제도 이용률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가족부는 지난달 고등학생 이하 자녀가 있는 국민 1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코로나19와 가족 생활 실태 조사결과를 9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가 보육 공백 해소를 위해 운영한 긴급돌봄을 이용하지 않은 사람이 53.1%였다.

그 이유로는 미취학 아동이 있는 사람의 69.1%가 자녀의 코로나19 감염 불안을 꼽았다. 그 외에 긴급돌봄 신청 아동수가 적어 눈치가 보였다(23.5%), 돌봄기관의 운영 불안(16.2%), 안전·위생 불안(13.7%), 이용 불필요(13.2%), 자녀가 다니는 기관에서 긴급돌봄을 제공하지 않았다(8.8%) 등이었다.

정부는 지난 4, 코로나19로 아동 돌봄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원래 무급이던 가족돌봄휴가를 일 5만원씩 총 5일을 지원하다가 그 기간을 다시 10일로 연장한 바 있다.

하지만 가족돌봄휴가를 실질적으로 사용한 사람들은 12.9%에 불과했다. 그 이유로는 34.5%신청하고 싶었지만, 눈치가 보여 못했다고 답했고, 자녀를 돌볼 다른 사람이 있었다는 사람이 20.2%였다. 가족돌봄제도가 있는지 몰랐다는 사람은 15.6%였다.

이번 조사는 코로나19가 가족 생활에 끼친 영향이나 변화에 초점을 두고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실시됐다.

김영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부모들 사이에 사회화된 돌봄 서비스에 대한 불신이 있음을 지적하면서 돌봄 기관과 돌봄 인력에 대한 위생 안전을 현재보다 높은 수준으로 엄격하게 관리하는 방안이 마련돼야 하며, 위생관리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는 등 신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성가족부는 10일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서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토론회를 열고 정책 과제를 제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웨딩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