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소환한 어제의 오늘-1985년 10월 12일

19851012, 우리나라에서 첫 시험관 수정으로 쌍둥이 남매가 태어났다.

서울대병원 의료진은 자궁외임신으로 나팔관이 막힌 여성의 난자를 개복술로 채취해 체외수정한 배아를 자궁에 이식해 임신을 성공시켰다. 국내에서는 최초, 아시아에서는 싱가포르, 일본, 대만에 이어 네 번째, 그리고 세계에서 18번째 시험관 아기였다.

43번의 시도 끝에 탄생한 쌍둥이는 난임 부부들의 희망이 됐다. 그로부터 34년 후인 지난 2019, 쌍둥이 남매 중 여성이 자연분만으로 건강한 아기를 출산했다. 연구진은 체외수정(IVF)으로 태어난 첫 세대 아이들이 현재 임신 연령에 있다면서 이번 사례를 통해 그들의 건강한 생식능력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시험관시술로 세 쌍둥이를 출산한 개그우먼 황신영의 남편이 아이들을 안고 있다.(출처-황신영 인스타그램)
시험관시술로 세 쌍둥이를 출산한 개그우먼 황신영의 남편이 아이들을 안고 있다.(출처-황신영 인스타그램)

결혼연령이 높아지고, 환경적인 요인 등으로 인해 난임을 겪는 부부들이 크게 늘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최정윤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3년 사이 난임시술 금액이 45%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해 태어난 아기 10명 중 1명은 시험관 시술로 태어났다. 지난해 국내 출생아 수는 272400명이었다.

 
저작권자 © 웨딩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