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
pixabay

"차례상에 올릴 나물 종류는 홀수로 준비하는데, 3가지가 적당할 것 같았는데, 시어머니가 5가지 재료를 꺼내시더라..”

전 몇 가지를 부치고 나니 서너 시간이 지나갔다. 결국 한 접시에 담는데, 너무 비효율적이라서 다음 명절에는 전은 사다먹을 생각이다.”

남자에겐 명절, 여자에겐 노동절이라는 명절 풍속도도 점점 사라지고 있다. 집밥 일상화로 음식 준비에 지친 상황에서 맞이하는 설 명절을 간편하게 보내려는 경향이 자리잡고 있다.

실제로 설 명절을 앞두고 전과 나물류 등 조리가 된 명절 음식 판매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켓컬리
마켓컬리

20일 장보기 어플리케이션 마켓컬리에 따르면 지난 9일부터 18일까지 전류 판매량이 전주 대비(1~8) 대비 약 28%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동태전 판매량은 321%나 늘었고,

녹두전, 꼬치전은 각각 156%, 116% 증가했다. 여러 가지 전을 모은 모둠전 89%, 고추전 62%, 깻잎전도 52% 늘었다. 재료 준비와 조리 시간이 많이 걸리는 전은 데우기만 하면 되는 완제품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명절 상차림에 올라가는 나물류의 경우 시금치, 고사리의 판매량이 각각 57%, 49%씩 증가했고 도라지는 42% 늘었다. 나물을 3종이나 4종으로 골라 담은 모둠나물도 판매하고 있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식품업계는 명절에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밀키트를 속속 선보이고 있다. 밀키트는 간편식이면서도 완제품이 아니라 준비된 재료를 조리하는 과정이 있어 정성을 담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마이셰프(좌), hy(우)의 명절용 밀키트
마이셰프(좌), hy(우)의 명절용 밀키트

밀키트 전문 기업 마이셰프는 EBS의 인기 요리 프로그램 최고의 요리비결과 협업해 명절에 가족이 함께 먹기 좋은 신메뉴인 진한 소곱창 전골산더미 소고기 콩불을 출시했다.

마이셰프는 신제품 2종과 함께 명절에 판매량이 높은 궁중 소고기 갈비찜’, ‘궁중 소고기 버섯잡채’, ‘일품 소고기육전’, ‘사골떡만둣국등을 할인 판매하는 설 명절 기획전을 진행한다.

hy(옛 한국야쿠르트)도 한정식 전문점 채근담과 함께 명절용 밀키트 2종을 출시했다. ‘채근담 떡국은 채소 베이스 육수, 쌀떡과 떡국 소스, 참기름 등이 포함되어 있어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다. ‘채근담 오색잡채는 야들야들한 당면과 특제소스가 잘 어우러지는 제품으로, 5가지 채소가 다양한 식감과 보는 맛을 더한다.

쿠킷(좌), 신라호텔(우)의 명절용 밀키트
쿠킷(좌), 신라호텔(우)의 명절용 밀키트

CJ제일제당의 밀키트 브랜드 쿡킷도 가족과 함께 명절 분위기를 낼 수 있는 메뉴 4종을 선보였다. ‘전복수삼소사태찜’, ‘매생이굴떡국’, ‘소고기버섯듬뿍잡채’, ‘소고기육전과 모둠전등이다.

신라호텔은 올해 처음으로 프리미엄 밀키트를 명절 선물세트로 출시했다. ‘프리미엄 떡갈비 밀키트는 미국의 CAB(최상급 앵거스 품종 인증) 프리미엄 블랙 앵거스 비프 갈비 원육에 호텔 셰프의 레시피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선물세트는 밀키트 2(4인분)으로 구성됐다.

가정간편식도 설 메뉴가 풍성하게 준비되어 있다.

대상(좌), 이연에프엔씨(우)의 명절용 간편식 제품
대상(좌), 이연에프엔씨(우)의 명절용 간편식 제품

식품기업 대상은 코로나19로 집에서 명절을 보내는 소비자를 위한 집콕 명절세트를 준비했다. 가정간편식으로 구성된 한정판 집콕 명절세트는 보양식과 안주로 어울리는 제품들로 골라 건강보양한식세트’, ‘진수성찬세트’, ‘에어프라이어 간식세트등이다. 여기에 3단 조립식 팬트리에 국탕찌개류를 비롯해 카레, 짜장 등 레토르트 식품과 식사 대용 간편식 15종으로 구성한 나만의 팬트리세트도 지난 추석에 이어 다시 선보였다.

종합식품기업 이연에프엔씨는 설날을 맞아 국탕류 간편식 세트를 출시했다. 다양한 국물 요리에 사용 가능한 한우사골곰탕세트육수 3종 세트를 비롯 설렁탕, 육개장, 소고기무국으로 구성된 설렁탕집 3종 세트’, 황태해장국, 소고기장터해장국, 햄듬뿍부대찌개로 구성한 해장국 3종 세트등을 판매한다.

손맛 좋기로 유명한 종갓집 종부들이 준비한 고급 명절 상차림도 있다.

플라자 호텔의 설 차례음식 상품
플라자 호텔의 설 차례음식 상품

플라자 호텔은 전국의 12종가 종부와 호텔 셰프가 함께 준비한 설 명절 차례 음식 ]투 고(TO-GO)‘ 상품을 판매한다. 2020년 첫 출시 이후 매출이 627% 상승했다.

한우와 전복, 영광굴비 등 모든 재료를 종가가 위치한 지역에서 공수 받아 수령 당일 조리 후 전달한다. 차례상에 많이 오르는 전과 갈비찜, 굴비구이, 전복초 등 모두 8종이다.

 

 

저작권자 © 웨딩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