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탁의 한의학-은행(백과)

조선 고종 때 혜암(惠庵) 황도연(黃度淵) 선생이 지은 방약합편(方藥合編)’에 삽입된 운문 형태의 약성가(藥性歌)를 중심으로 평소 우리가 먹는 식재료의 한의학적 효능을 살펴본다.

출처-pixabay
출처-pixabay

白果甘苦喘嗽歐 能治白濁且壓酒

은행의 맛은 달면서 쓰다. 천식과 기침을 낫게 하고 단백뇨를 치료하며 주독을 풀어준다. (방약합편)

그 모양이 멋있고 생명력이 강해 가로수로 많이 심어져 있는 은행나무의 열매를 은행이라고 하는데 약재명은 백과. 주로 호흡기 질환에 사용되는데, 천식과 기침을 낫게 하고, 단백뇨를 치료한다.

출처-AliExpress
출처-AliExpress

은행잎(은행엽)은 낙엽이 되기 전 푸른 잎을 건조해 약재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심장을 보익하고 폐를 수렴하며 어혈과 습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식약처는 은행잎 추출물의 효능을 성인의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인정했다. 은행의 이런 효능을 활용해 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 등이 생산되고 있다.

은행은 간혹 여타 견과류와 함께 밥에 넣어 삶아먹기도 하지만, 주로 굽거나 삶아서 술안주로 많이 먹는다. 이는 은행의 술독을 풀어주는 효능과 관련이 있다.

<주의사항>

생은행을 만졌다가 피부가 붉게 부어오른 경우가 있는데, 은행이 가진 독성 때문이다. 생은행을 먹는 경우에도 목이 자극을 받아 칼칼해진다. 따라서 은행을 복용할 때는 반드시 삶거나 구워서 먹는 것이 좋다.

 

서정환 한의사

 

저작권자 © 웨딩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