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사옹(士翁) 2022년 6월 21일 화요일]

하지를 앞두고 텃밭의 감자를 조금 캐봤다. 씨알도 제법 굵고 알도 많이 맺혔다. 기근이 심하던 때인 하지 전후에 캔다고 해서 하지 감자라고도 한다.

 

출처-네이버 블로그
출처-네이버 블로그

621일 오늘은 낮이 가장 긴 하지(夏至)24절기 중 열 번째에 해당하는 절기다. 하지 때 태양은 황도 상에서 가장 북쪽에 위치하는데, 그 위치를 하지점이라 한다. 일 년 중 태양이 가장 높이 뜨고 낮의 길이가 길다.

621일은 스케이트보드의 날이고 세계 수로의 날이다.

출처-pixabay
출처-pixabay

621일 탄생화는 달맞이꽃, 꽃말은 자유스러운 마음이다.

오늘의 명심보감

丹之所藏者赤 漆之所藏者黑 是以 君子必愼其所與處者焉 (단지소장자적 칠지소장자흑 시이 군자필신기소여처자언)

붉은 것을 지니고 있으면 붉어지고 옻을 지니고 있으면 검어지니 군자는 반드시 그와 함께 있는 자를 삼가야 한다.

하지를 앞두고 텃밭의 감자를 조금 캐봤다. 씨알도 제법 굵고 알도 많이 맺혔다. 감자는 조 피, 메밀, 고구마와 함께 기근을 해결해주는 구황작물이라 불린다. 기근이 심하던 때인 하지 전후에 캔다고 해서 하지 감자라고도 한다.

전직 체육기자 단체인 체육언론인회 회보에 농촌생활 원고를 보내며 사진도 찍었다. 요즘은 풀베기가 한창이라 그 복장에 블루베리를 들고 포즈를 취했다. 내가 나의 건강한 작업 복장 모습을 보니 재미있다.

사옹재 동산의 밤나무 꽃 향이 코를 크게 자극한다. 수정이 한창 진행 중이라 밤꽃 향이 더 짙은가 보다. 올해는 유난히 밤꽃이 많이 피어 밤 풍년이 예상된다. 밤송이가 곧 맺힐 것이고 가을은 그렇게 다가오리라.

하지인 오늘 낮 최고기온이 섭씨 31도로 예보됐다. 날씨도 맑을 것이라고 한다. 이 무더운 날에도 예초기를 메고 풀을 깎아야 한다. 좋은 날씨 덕분에 사옹베리 농원의 블루베리는 잘 익어갈 것이다.

 
저작권자 © 웨딩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