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기능 저하와 자살 시도 위험 높여

pixabay
pixabay

다낭성난소증후군(PCOS, polycystic ovary syndrome)이 중년 이후 여성의 인지기능 저하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PCOS는 호르몬 불균형으로 난소에 작은 물혹이 생기는 질환으로 생리주기 변화, 수염 및 체모 증가와 여드름 같은 피부 변화, 난소의 이상비대, 불임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PCOS는 전 세계적으로 가임기 여성의 약 8~13%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들 중 70%는 병원의 진단 없이 PCOS를 겪고 있다고 한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 대학 헤더 허들스톤 교수 연구팀은 18~30세의 여성 907명을 30년간 추적했다.

여성들의 기억력, 언어능력, 집중력, 처리속도 등을 검사한 결과, PCOS를 앓는 여성들은 그렇지 않은 여성들에 비해 평균 11% 정도 인지기능이 낮았고, 기억력과 언어능력에서도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얻었다.

연구진은 뇌 스캔도 실시했는데, PCOS를 앓는 여성 중 일부가 뇌의 여러 영역 간 소통을 돕는 뇌의 백질 상태가 안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PCOS를 앓는 여성들이 인지적 취약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한편 PCOS 진단을 받은 여성은 자살시도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다.

대만 타이베이 보훈종합병원 연구진은 PCOS 진단을 받은 12~64세의 여성 18960명의 1997~2021년 자료를 분석했다.

그 결과, PCOS를 가진 여성들은 일반 여성들에 비해 자살시도 위험이 8.47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보면 사춘기는 5.38, 40세 미만는 9.15, 노년은 3.75배 더 높았다.

연구진에 따르면 불임 가능성과 신체 이미지에 대한 걱정 등이 자살위험과 관련이 있다. 즉 사춘기에는 비만과 여드름 등 신체 이미지에 대한 우려, 그리고 젊은 여성들은 실업, 재정적 어려움, 인간관계 문제 등의 추가적인 위험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 노년층의 자살 위험이 다소 낮은 것은 나이가 들면서 증상이 개선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저작권자 © 웨딩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